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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ro-매일학습일지

매일 학습 일지 0630금

by 김찬란_ 2023. 7. 2.

제로베이스 PM스쿨 학습 후 내용을 정리하는 글입니다.

 

 

 

 

 

PROCESS

  • 생각하기
    • 제품 발견 구조화 기법
    • 제품 발견 계획 기법
  • 구현하기
    • 아이디어 발상 기법
    • 프로토타이핑 기법
  • 테스트하기
    • 실현 가능성 테스트
    • 사용성 테스트
    • 가치 테스트
    • 사업 유효성 테스트
  • 개선하기
    • 변화 기법

제품 발견 구조화 기법

제품 발견 기법

문제를 구조화 하고 제대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한 경우 사용한다.

큰 프로젝트 / 여러팀이 참여하는 프로젝트에 유용

목표

  1. 분명한 목적과 연계성에 대해 팀이 모두 같이 이해하고 있도록 하는 것
  2. 제품 발견 업무를 하면서 대응해야 하는 큰 범위를 찾아 내는 것

사업 위험

  • 재무적인 위험
  • 사업 개발 위험
  • 마케팅 위험
  • 영업 위험
  • 법무 위험
  • 윤리적 위험

→ 을 판단/검증해야 한다.

일의 유형

제품팀의 업무 3가지

  • 개선 - 새로운 기능 구현 / 제품을 유지하되 최적화 업무
    • 대개, 1~3개월
  • 개편 - 기본 뼈대는 유지하되 새로운 개편
    • 6개월
    • 새로운 서비스로 방향 변경
  • 구축 - 아무것도 없는 황무지에서 새로운 건물, 완전히 새로운 제품이나 신규 사업

유형에 따라 활용

  • 기회 평가 기법 - 개선
    • 핵심 질문
      • 이 일을 어떤 사업 목표를 다루는 것인가?
      • 성공을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가?
      • 우리의 고객을 위해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것인가?
      • 우리가 집중하고 있는 고객은 누구인가?
    • 사업 목표 (회사의 방향과 맞아야 한다)
      • 신규 고객 활성화 시간 감소
      • 매월 이탈 고객 비율 감소
      • 회원 체류시간 증대 ⭐
      • 데일리 방문률 증대
    • 핵심 성과 (무엇으로 측정 할 것인가?) (EX: 신규 회원가입 회원수를 1만명 늘리기 )
      • 명확성
      • 구체화
      • 수치화
    • 고객 문제
      • 고객을 위한 제품이 제공 될 수있도록 해야 한다.
      •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야 결국 돈도 벌 수 있다.
    • 목표 시장
      • 누구를 어디를 무엇을 만족시킬 것인지, 무엇을 해야할지를 설정
        • 사용자 / 시장 / 해결해야 하는일 등
        • JTBD - 주어진 상황에서 고객이 달성하고자 하는 것을 이해해고 그를 방법으로 해야할 일을 도출하는 방법론
    • 제품 관리자의 역할
      • 도출한 결론들을 공유해야 한다.
  • 고객 편지 기법 - 큰 프로젝트
    • 거꾸로 일하기 (아마존) - 고객 입장에서 편지를 작성하고 CEO의 입장에서 무엇을 위해 만들었는지 편지로 써보는 기법
  • 스타트업 캔버스 기법 - 비즈니스, 마케팅
    • 제품에 대한 총체적 이해
      • 비지니스 모델 캔버스 - 하나의 조직이 어떻게 가치를 창조하고 전파하며 포착해내는지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묘사해낸 것
      • 린 캔버스 - 고객이 원하고 구매할 제품을 가능한 빨리 파악하기 위한 것

제품 발견 구조화 기법

제품 발견 업무를 자세히 들여다 보고 계획하는 방법

  1. 스토리맵 기법
  2. 고객 발견 프로그램 기법

1. 스토리맵 기법

  • 시간 순서에 따라 사용자의 이용 흐름 시각화
  • 이용 흐름에 따른 상호 작용 찾기

2. 고객 발견 프로그램 기법

뛰어난 제품이 없다면

  • 영업은 잘 안되고
  • 마케팅 비용은 더 들고
  • 고객은 불만족하고

참조 고객 (헤비유저)

  • 실제 돈을 내고 제품을 구매한 고객
  • 제품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할 의사가 있는 사람

제품 유형별 참조 고객 프로그램

  1. 사업자를 위한 제품을 만드는 경우
    1. 하나의 목표 시장
    잠재적인 참조 고객 구하기
    • 우리가 만들 솔루션을 간절히 바라는 사람
    • 해결되지 않는 문제로 불편함을 겪는 사람
  2. 플랫폼 제품인 경우
  3. 내부 직원에게 사용되는 도구를 만드는 경우
    • 사내 인트라넷
    • 내부 직원이 곧 핵심 고객
  4. 소비자를 위한 제품을 만드는 경우
    • sns, 인스타그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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