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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ro-매일학습일지

매일 학습 일지 0701토

by 김찬란_ 2023. 7. 2.

제로베이스 PM스쿨 학습 후 내용을 정리하는 글입니다.

 

 

제품 발견 테스트 기법: 좋은 아이디어인지 나쁜 아이디어인지

  • 가치: 사용자 또는 고객이 이 제품을 사용하거나 구매할 것인가?
  • 사용성: 사용자가 이 제품의 사용 방법을 이해할 수 있는가?
  • 실현 가능성: 우리가 이것을 만들 수 있는가?
  • 사업 유효성: 이 솔루션이 우리의 사업에 유효한가?
  • 테스트 단계
    • 최초 요청 A →사용성/가치테스트(고객) → 실현 가능성 테스트(엔지니어) → 사업 유효성 테스트(이해관계자) → 결과 B
    • 최초 요청의 A에서 테스트를 통해 최종 B가 된 이유의 근거가 되는 테스트 결과

사용성 테스트

  • 우리의 사용자가 누구인지?
  • 무엇을 원하는지?
  • 어떤 행동을 원하는지?
  • 어떻게 행동하는지?
  • 사용자 경험(UX) 핵심 요소

 

  • 사용자 욕구: 서비스로부터 어떤 만족감을 얻으려고 하는지?
  • 사용자 행동: 서비스 사용 과정에서 나타나는 습관화된 행동 패턴(ex. 스마트폰을 주로 엄지로 활용)
  • 사용자 동기: 사용자를 행동하게 하는 직접적인 요인(ex. 친구에게 돈을 송금하기 위한 동기로 토스 사용)
  • 사용자 태도: 서비스에 갖는 개인의 취향, 사용자에게 형성된 경험의 가치
  • → 사용자 동기, 행동과 태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숨겨진 진짜 니즈 발견
  • 사용성 테스트 과정
    • 사용자 모집
      • 스타벅스 테스트: 사용자를 가볍게 부담없이 스타벅스에서 만나 테스트. 즉 굳이 격식을 갖추지 않고 편한 분위기에서 의견 수집
      • 제품 관리자 스스로 주도하여 사용자를 자주, 가볍게 만나는 것이 중요
    • 테스트 준비
      • What: 높은 충실도의 사용자 프로토타입
      • Who: 디자이너, 엔지니어
      • Where: 카페, 회사, 고객의 공간
    • 프로토타입 테스트
      • 사용자 자체를 테스트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프로토타입, 아이디어를 테스트하는 것
      • 사용자에게 우리 서비스가 의도대로 작동하는지를 검증
    • 학습내용 요약

    • 페르소나
      • 동일한 사용자를 그룹핑하고 가상의 인물로 정의
      • 사용자 테스트롤 통해 얻어낸 최대한 많은 단서들로 사용자의 DNA 유추
      •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묘사해 인사이트 도출
    • 유저 저니 맵
      • 페르소나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제품, 서비스 이용 흐름과 일어나는 경험 시각화
    • Affinity Diagram
      • 리서치 결과를 쉽고 빠르게 조직화하는 방법
      • 리서치 결과를 어피니티(포스트잇에)로 기록하고 각 어피니티에 대해 토론하면서 연관되거나 종속된것을 그루핑하고 분류하는 것
      • 구체적인 내용으로 그룹화된 결과물에 대한 토론을 통해 개선

 

가치 테스트

 

  • 기본적인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이상의 진정한 즐거움을 제공해야 함
  • 진정한 즐거움을 경험한 사용자는 서비스를 친구에게 추천하고 열정적인 재방문을 하는 사용자가 될 것
  • 가치 테스트 기법
    • 수요테스트
      •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수요를 만들수 있는 기술제품인지 테스트
      • 전화만 가능하던 휴대폰 시장 → 카메라 기능 추가 → 스마트폰
      • 카메라의 경우 수요가 불확실할 것으로 보였으나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영역이 됨
      • 기대감을 확인하는 방법: 버튼을 클릭하는 사용자가 얼마나 많은가
        • 버튼 클릭 시
          • 가짜문 테스트: 참가자 모집 페이지
          • 랜딩 페이지 수요 테스트: 곧 출시될 서비스 설명 페이지
      • 리스크를 피하고픈, 잃을게 많은 회사의 수요 테스트: 책임감 있는 방식의 혁신
        • 자회사 모델을 취하면서 다양한 제품을 내놓기도 함
        • 매출과 브랜드, 직원과 고객을 동시에 지키기 위한 방법 강구
          • AB 테스트 등으로 매출과 브랜드를 유지하면서 수요 테스트
          • 완만한 배포를 통해 직원과 고객을 동시에 지키는 수요 테스트
    • 정성적인 가치 테스트
      • 심층적이고 상세하게, 빠른 학습과 통찰을 얻기 위한 방법
      • 사용성 테스트와 동시에 진행됨
      • 프로세스
        • 인터뷰: 우리가 발견한 문제가 고객의 문제가 맞는지 확인, 공감대 형성
        • 사용성 테스트: 제품의 이해도를 높여 생산적 대화 이끌어냄
        • 프로토타입 반복: 검증과 개선의 반복
    • 정량적인 가치 테스트
      • 객관적, 수치를 통해 근거 수집
      • 스타트업보다는 어느 정도 안정된 기업에서 가능
      • AB 테스트: 예측성 높은 데이터 수집
      • 초대 테스트: 얼리어답터 대상, 초기 버전 검증
      • 고객 발견 프로그램: 제품 발견 프로그램의 멤버 활용
      •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
        • 사용자와 고객의 행동 이해
        • 제품의 진행 상황 측정
        • 제품 아이디어가 효과가 있는지 검증
        • 제품 의사 결정에 영향
        • 제품 업무에 영감 불어넣기
        • 계기 비행
      • 데이터로 현상을 읽고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통찰력 필요: 결과를 얘기해줄 뿐 원인에 대한 분석이 중요하니 지나치게 데이터에 의존하지 말것
  • 실현 가능성 테스트
    • 할 수 있음과 없음이 아닌, 어떻게 할 수 있는가를 검증
    • 엔지니어와 함께 ‘방법 모색’과 ‘기간 산정’
    • 새로운 기술에 대한 조사와 학습
    • 더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한 시간 필요
    • 동기 부여
  • 사업 유효성 테스트

  • 제품 관리자를 넘어 CEO의 마인드로 접근해야 함
  • 검증해야 하는 요소
    • 마케팅, 영업, 고객만족, 재무, 법무, 사업 개발, 보안, CEO/COO/GM
  • 프로토타입의 목적에 따라 다른 테스트
    • 사용자 테스트: 고객에게 사용성과 프로토타입, 제품 가치 검증
    • 제품 데모: 중요 고객과 임원에게 프로토타입 또는 제품의 가치 자랑
    • 워크 스루: 이해관계자의 문제 제기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