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ero-매일학습일지

매일 학습 일지 0629목

by 김찬란_ 2023. 6. 29.

제로베이스 PM스쿨 학습 후 내용을 정리하는 글입니다.

 

 

PROCESS 는 방법이 아니다. ⇒ 기술, 마음가짐, 문화의 조합

제품 발견

팀이 대처해야 하는 도전

✔️ 고객을 위한 구체적인 솔루션 발견

  • 고객이 가진 문제를 자세하게 알고 솔루션

✔️ 자신감 있는 제품을 출시할 수 있는, 실행력

  • 실행력 : 기간내에 빠르게 만드는 것.

→ 솔루션을 발견했다고 해도, 빠르게 출시하지 못하면 시장에서 이미 출시했거나 유의미한 솔루션이 아니게 될 수 있다.

→ 시간은 곧 💵, 리소스도 💵

제품의 개념

= 비즈니를 운영할 수 있는 상태

제품의 개념 -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는 상태

  1. 확장이 가능한 제품 - 기본이 탄탄해야함
  2. 필요한 수준의 성장 기준에 부합 - 오류 최소화(QA 성공률 90% 이상
  3. 필요한 분석 데이터 수집 - 인사이트 도출
  4. 해외 출시나 적절한 국가에 최적화된 제품 - 국내 or 글로벌 서비스 (현지 네트워크 차이)
  5. 유지 보수 가능
  6. 브랜드와 일관성 유지
  7. 팀이 확신하고 출시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사람, 비용, 시간, 노력이 필요하다.

→ 헛되게 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훨씬 더 강하게 생각해야한다.

→ 많은 사람들을 끌고 가기 위해서는 근거가 필요하다. 우리의 솔루션이 맞는지 확실한 근거.

제품 발견의 목적

✔️ 가치 위험 - 고객이 과연 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사용할 것인가? ✔️ 사용성 위험 - 사용자가 이 제품의 사용 방법을 이해할 수 있는가? ✔️ 실현 가능성 위험 - 우리가 만들 수 있는가? ✔️ 사업 유효성 위험 - 우리 사업에 효과가 있는 솔루션인가?

제품 발견의 원칙

01. 우리가 무엇을 만들어야 하는지는 우리의 고객,임원, 이해 관계자들이 말해 주지 않는다.

→ 스마트폰이 나올 때, 누구도 필요하다고 말하지 않았다.

  • 혁신을 발견해야 한다.
    • 새로운 기술 탐구, 고객 문제 발견, 비즈니스와 연계해서 생각하는 힘

→ 정답은 없다. 아무도 모르는 시작을 개척하는 일

02.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강력한 가치를 추구하는 것이다.

제품은 이미 상향평준화가 되었다.

→ 기본은 당연히 만족해야되고, 그 이상으로 사용 가치가 있어야 한다.

예_당근마켓 : 중고거래지만, 지역 기반으로 누구나 ‘당근이세요?’ 라는 당근 마켓만의 핵심 가치를 만들었다.

03. 기술 구현이 어렵고 중요한 만큼,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보통 그 이상으로 어렵고 성공에 더 중요한 요소다.

→ 사용자가 기업, 서비스, 기업의 제품과 상호 작용하며 얻는 모든 측면의 경험

실패했던 제품은 사용자 경험을 제대로 제공하지 못했다.

예_ 윈도우8, 세그웨이, 구글 글래스

04. 기능과 디자인과 기술을 본질적으로 함께 얽혀 있다.

무대와 벡스테이지가 있는 것 처럼, 서로 상호작용한다.

→ 디자인이 앞면이라면 기술이 이것을 움직이게 한다.

→ 기술이 뛰어나도 디자인이 전달을 못한다면 무용지물이다.

05. 우리는 아이디어 중 다수가 효과를 내지 못할 것이며 검증된 아이디어도 몇 번의 이터레이션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반드시, 절대는 없다.

우리의 제품은 고객이 사용할 때 존재할 수 있다. → 제품이 실패했을 때 멈추는 것이 아닌 개선할 방향을 찾아야 한다.

06. 우리는 실제 사용자와 고객을 대상으로 아이디어를 검증해야 한다.

제품팀, 제작자는 실제 사용자의 마음을 100% 공감하기 어렵다.

  • MVP
  • A/B 테스트
  • ⇒ 올바른 방향성을 갖고 나가야 한다.

07. 제품 발견의 목적은 아이디어를 가능한 한 더 빠르고 적은 비용이 드는 방법으로 검증해 내는 것이다.

완성된 제품을 출시를 해서 실패를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기법으로 검증하는 것이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발견 → 검증 → 테스트 → 개선 을 통해 효율적으로.

08. 제품 발견 단계를 진행하며 아이디어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검증해야 한다.

아이디어는 ? 기술적으로 가능한 범위인지 생각해야 함

디자이너 , 제품관리자, 개발자와 함께 생각하며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아이디어가 아닌 제품 개발까지 완성하는게 목적임을 잊지말자.

09. 사업 유효성은 제품 발견 단계에서 검증해야 한다.

아이디어(제품)와 비즈니스 방향이 일치해야한다.

사업적으로 타당한 아이디어인지 검증

10. 공유 학습을 해야한다.

함께 만들어가는 제품 → 제품팀이 왜 이것이 중요한지 알아야한다.

서로 배우는 문화


제품 발견 구조화 기법

문제를 구조화하고 제대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한 경우 사용되는 기법, 큰 프로젝트나 여러 팀이 참여하는 프로젝트를 할 때 유용

✔️ 목표

  1. 분명한 목적과 연계성에 대해 팀이 모두 같이 이해하고 있도록 하는 것
  2. 제품 발견 업무를 하면서 대응해야 하는 큰 범위를 찾아 내는 것

✔️ 사업위험

  1. 재무적인 위험 - 우리가 이 솔루션을 감당할 수 있는가?
  2. 사업 개발 위험 - 이 솔루션이 우리 제휴 회사에서도 유효한가?
  3. 마케팅 위험 - 이 솔루션이 우리의 브랜드와 일관성이 있는가?
  4. 영업 위험 - 이 솔루션이 우리 영업사원들이 판매 할 수 있는 것인가?
  5. 법무 위험 - 법률이나 규정의 관점에서 할 수 있는 일인가?
  6. 윤리적 위험 - 이 솔루션이 우리가 해야 하는 것이 맞는가?

 

 

 

 


 

 

 

 

 

 

 

 

 

 

 

 

 

 

 

'zero-매일학습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일 학습 일지 0701토  (0) 2023.07.02
매일 학습 일지 0630금  (0) 2023.07.02
매일 학습 일지 0628수  (0) 2023.06.29
매일 학습 일지 0627화  (0) 2023.06.27
매일 학습 일지 0626월  (0) 2023.06.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