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ero-매일학습일지

매일 학습 일지 0620화

by 김찬란_ 2023. 6. 20.

제로베이스 PM스쿨 학습 후 내용을 정리하는 글입니다.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

  • 서비스 기획자란
  • 서비스 컨셉과 방향성 도출
  • 목적조직과 기능조직
  • 사용자향 서비스 vs 사업자향 서비스
  • B2C?
  • B2B?
  • 사용자향 서비스의 기획자 vs 사업자향 서비스의 기획자

사용자향 서비스 vs 사업자향 서비스

 

 

 

 

B2C?

Business to Customer

개인자용자에게 특정 가치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는 서비스 혹은 제품

이런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기획자는 해당 제품과 시장영역, 사용자, 트랜드, 사용성에 민감해야 한다.

해당 서비스에 대해 예민하고 헤비유저이며 문제점과 개선방안까지 도출해낼 수 있어야 한다.

경쟁 서비스와 시장에 대해 지식을 쌓고 그를 통해 서비스 개선방안과 서비스 확장 방안 등을 만들 수 있어야 

'이 도메인에 전문성이 있다.' 고 할 수 있다.

 

B2C 모델이 B2B 모델보다 과금 모델이 많다

B2B는 B2C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프라이싱을 모두 가져가진 못한다.

 

B2C의 소프트웨어 BM은 4 분면으로 나뉜다.

 

 

B2B?

비즈니스 서포트 용도로 사용하는 B2B 서비스는 사업자가 비즈니스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기능을 제공하고

사업자는 이 기능을 사용함으로써 일반고객(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자신의 서비스의 가치를 올린다.

 

 

사용자향 서비스의 기획자 vs 사업자향 서비스의 기획자

양 방향 모두 사용자는 다르지만 고객이 필요한 것을 예측하고 그 문제를 확인, 해결하는 것은 동일하다.

B2C - 사용자 동선 중심 기획

B2B - 비즈니스 프로세스 중심으로 좀 더 시장과 도메인 전문성 필요

 

 

 

 

 

 

 

 

 

 

 

 

 

'zero-매일학습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일 학습 일지 0622목  (0) 2023.06.22
매일 학습 일지 0621수  (0) 2023.06.21
매일 학습 일지 0619월  (0) 2023.06.19
매일 학습 일지 0617토  (0) 2023.06.17
매일 학습 일지 0616금  (0) 2023.0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