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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ro-매일학습일지

매일 학습 일지 0619월

by 김찬란_ 2023. 6. 19.

제로베이스 PM스쿨 학습 후 내용을 정리하는 글입니다.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

  • 서비스 기획자란
  • 서비스 컨셉과 방향성 도출
  • 목적조직과 기능조직
  • 사용자향 서비스 vs 사업자향 서비스
  • B2C?
  • B2B?
  • 사용자향 서비스의 기획자 vs 사업자향 서비스의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

서비스 기획자는 기본적으로 팀플레이어이다.

제품을 통해 이야기 하기 때문에 제품이 무엇보다 중요하지만 기획자는 혼자서 제품을 만들수는 없다.

개발, 디자인, 사업 등 다양한 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유지하고 수행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서비스 기획자란

서비스 기획자란 사용자의 정확한 니즈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설계하고 이를 서비스로 증명하는 사람을 말한다.

 

디자이너, 개발자, 비즈니스 전반을 어느정도 알고 있어야 소통이 가능하다.

많은 회의에 참여하고 용어를 통일하고 각 부서가 어떤 어려움을 겪고있는지, 어디서 막히는지 알고 있다면 잘 하고 있는 것임

기획문서와 커뮤니케이션으로 제품의 의도를 다른 팀들에게 이해시키고 협력과 협업을 요청하는 역할을 한다.

 

UX에서는 화면설계를 얼마나 사용자친화적으로 만들었냐에 따라 추가적인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감소/증가한다.

개발지식이 있으면 개발자에게 구현가능 여부를 일일이 물어보지 않아도 되므로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빠른 판단이 가능하다.

비즈니스는 매출과 연계된다. 모든 조직은 돈을 벌려고 하는 거기 때문에 회사, 업종의 트랜드를 알고 있으면 좋다.

 

 

 

 

서비스 기획자의 주요업무는?

 

 

서비스 기획은 서비스의 설계도를 작성하는 프리 프로덕션 단계

이 기획이 구현 가능한지 검토하고 구현하는 게 기술 기획 단계

주니어 레벨이 도메인 범주와 시장 상황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가장 많은 리소스를 할당하는 분야로 

가장 힘을 많이 쏟게 되는 운영 기획 단계

서비스 운영 및 개선을 위한 로스 설계와 운영, 데이터 추출 및 분석을 하는 데이터 기획 단계

 

 

조직 성격별 서비스 기획자의 역할

제품 개발

주로 인하우스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 채널을 반드시 만들고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부제품개발

제품 사용자가 회사 내부의 있는 것을 말함

사내 게시판이나 프로그램을 말한다.

외부 공개용이 아니므로 다고 UI/UX 구성에 힘을 덜 쏟는다.

가장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낮고 사용자가 사내에 있으므로 니즈 파악이 쉽다.

 

외부제품개발

외부 VOC를 듣고 외주를 주거나

내부용 서비스 개발을 외주 주는 경우

외부에 제품팀이 있기 때문에 가장 커뮤니케이션이 힘들다.

 

 

 

 

 

서비스 컨셉과 방향성 도출

서비스 컨셉은 어떤 작품이나 제품, 공연, 행사 따위에서 드러내고자 하는 주된 생각을 말한다.

서비스 기획의 주요 질문이 "왜(Why)" 인 것처럼 가장 명확하고 핵심적인 내용을 담고있는 슬로건이 컨셉이다.

 

기획자로 일하게 되면 가장 많이 듣는 말 => 이걸 왜 해야합니까?

시장 상황을 알고 그에 맞는 컨셉을 도출하지 못한다면 이 질문에 답변할 수 없다.

 

제품을 만들어야 하는 이유를 알아야 명확한 방향성을 갖을 수 있다.

 

좋은 컨셉과 나쁜 컨셉의 차이는? -> 한번에 알아듣느냐 아니야

좋은 컨셉은 핵심을 이해하기 쉽고 사용자 뿐만 아니라 내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서비스 컨셉을 도출하는 단계

서비스 컨셉 설계 시 고려해야 할 사항 - 개선하고자 하는 단계별 AARRR

Acquisition 사용자 유치

우리가 이런 방향과 기능을 갖고 서비스를 구현한다면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다

⇨ 우리가 이런 서비스를 구현한다면 DAU를 10만까지 늘릴 수 있을 겁니다.

시장 상황과 현상황에 대한 분석 + 사용자 지표가 중요하다.

 

트래픽 : 이용자 수 

DAU,MAU : Daily, Monthly Active User

 

Activation 사용자 활성화

서비스 운영단계에서 기능 추가 시 중요시 되는 지표

 

CAC : Click Acquisition Cost 사용자 유입에 들인 비용

CPC : Click Per Cost 사용자가 1번 클릭하는 데 드는 비용

이탈률 : 언제 왜 어디서 이탈했는가

 

Retention 사용자 유지

CherryPicker 체리픽커 (한번 서비스를 이용하고 이탈하는 것) 가 아닌

서비스 가치에 공감하고 베네핏이 맘에 들어 서비스 사용에 인볼브 즉, 참여하게 되는(재방문하게 되는) 과정

 

Referral 사용자 추천

사용자의 '자발적' 홍보, 광고

서비스의 가치, 이점에 공감하고 잘 사용하고 있다는 좋은 사용자 경험을 공유하고자 하는 의지

 

공유수, 초대코드를 통한 유입 수 

 

Revenue 최종목표

서비스에 따라 최종목표는 수익, 매출, 이탈률, 사용자 피로도 등 일 수 있다.

 

 

목적조직과 기능조직

기능조직

동일 직군의 인력으로 구성된 조직 구성

필요에 따라 리소스가 할당되어 업무를 진행한다.

예_ 기술팀, 디자인팀, 사업팀 ...

 

목적조직

각 직군들을 하나의 목적아래 팀으로 구성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조직 구성

예_좋아요 서비스 구현팀(기획자,개발자,디자이너), 숏폼팀(기획자,개발자,디자이너) ...

 

기능조직은

동일 직군을 모아두고 착출하여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병렬적으로 여러 개의 제품을 담당.

서로의 영역을 잘 침범하지 않으려 함. 기획자는 주로 개발자랑 소통

개발-디자인의 커뮤니케이션이 많지 않고 주로 기획자를 통한 전달이 다수

 

목적조직은

기획자가 아이템을 만들면 각 팀의 리더들이 본인팀에 배분하는 편

한 팀이 하나의 제품/서비스 를 맡고 있어 그 안에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포함되어 있음

 

기능조직에서 기획자의 역할이 충실한 커뮤니케이터라면

목적조직에서 기획자는 서비스를 처음부터 끝까지 참여하고 좀 더 딥하게 인볼브 되어있음

 

기능/목적 조직으로 양분화 되지는 않고 함께 가는 케이스 다수

(예_ TF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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