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PM스쿨 학습 후 내용을 정리하는 글입니다.
플랫폼 비즈니스
생태계를 구축하고 수요자와 공급자 간의 거래를 촉진하여 특정 가치를 포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
거래 플랫폼 (2-sided Platform)
가장 기본적인 플랫폼의 형태이며, 플랫폼 사업자는 재고를 소유하지 않고 생태계를 제공한다.
주요 BM: 거래당 수수료 모델
싱글 플랫폼 (1-side Platform)
주로 기술기반의 플랫폼 기업에서 취하는 형태이며, 공급자에게 필요한 기능 혹은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서 사용료 받는 방식
주요 BM: 통신별 사용료(Transaction Fee), 기능별 사용료, 월별 사용료
멀티 플랫폼 (Multi-sided Platform)
가장 확장된 형태의 플랫폼이며, 두개 이상의 서로 다른 유형의 제휴 고객 안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함
주요 BM: 광고비용, 거래당 수수료, 플랫폼 사용료
멀티 플랫폼으로서의 페이스북
전세계 인터넷 인구 50억 이하 -> 페이스북 이용자 25억 이상
페이스북의 모든 사업 기반 = 트래픽
무료 서비스 제공 -> 트래픽 확보 -> 비즈니스 전개
페이스북: 개인 아이디, 타임라인 기준으로 만들어진 친구 관계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는 서비스 플랫폼
AD(Advertisingment platform)플랫폼 : 페이스북에서 제공하고 있는 광고주
커머스 플랫폼 : 페이스북 메신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서 상거래를 이뤄지게 하고, 상거래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CRM을 운영하는 툴을 제공하는 역할
'zero-매일학습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과과제를 마치며 (0) | 2023.08.22 |
---|---|
매일 학습 일지 0727목 (0) | 2023.07.27 |
매일 학습 일지 0725화 (0) | 2023.07.25 |
매일 학습 일지 0724월 (0) | 2023.07.25 |
매일 학습 일지 0721금 (0) | 2023.07.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