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ero-매일학습일지

매일 학습 일지 0705수🔥

by 김찬란_ 2023. 7. 5.

 

 

UX = 사용자 경험 = 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이용할 때 겪는 모든 경험을 통칭

 

UX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알게되고, 사용하며 떠올리고 느끼는 모든 느낌, 감정, 생각  

서비스를 처음 알게 됐을 때의 감정

처음 서비스를 이용할 때 상황

다시 서비스를 방문했을 때의 느낌

서비스의 핵심기능을 사용했을 때의 생각

서비스에서 느낀 불편함

 

UI를 통해  사용자 시나리오를 유도한다.

이때 가장 쉽고 빠르고 편리하게 길을 잃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하게 하는 것이 UX

 

 

UX를 바라보는 관점

 

1. 인지 Cognitive

사람이 어떻게 정보를 받아들이고 꺼내는가?

지각 - 시각화 - 인지 - 기억 - 행동

 

2. 감정 Emotion

경험 발생 시점의 심리변화와 변화의 이해를 어떻게 아는가?

신뢰 - 이해 - 심미적 - 유용함

 

3. 상황/맥락 Context

경험 발생 상황 이외의 영향, 어떤 과정/맥락의 영향으로 외부와 어떤 관계 경험을 만드는가?

상황인지 - 환경요소 - 문제해결 - 유용성

 

4. 행동 Behavior

제품/서비스의 물리/인지/사회문화적 현상 해석과 상호작용으로 어떻게 움직이는가?

사용자 이해 - 해동패턴 - 문제해결 - 행동데이터

 

 

UX Writing의 핵심요소

1. 간단 명료

사용성과 가장 직결된 요소.

복잡하고 명확하지 않은 텍스트는 사용자를 고민하게 만들고 결국 서비스를 포기하게 된다.

직관적이고 알기 쉬운 용어 사용.

중복 내용 제거.

 

2. 일관성

온오프라인의 브랜드 경험을 포함한다.

용어의 일관성.

폰트, 컬러, 크기, 여백의 균일함.

제공 서비스의 동일-유사한 방향성.

 

3. 유도성

간단명료하고 일관적인 UX를 제공하면

사용자는 고민없이 마지막까지 서비스를 완주(?)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마지막 행동/작업을 수행하도록 돕는 '문구'가 있으면 좋다.

'문구'는 사용자가 행동을 하도록 유도할 수 있다.

 

 

UX 개선 사례

상황 : 서비스 결제 시 고객들이 입력한 주소가 신용카드 주소와 일치하지 않아 결제오류가 지속적으로 발생

처리 : 결제 정보 입력 직전 microcopy 삽입 ("신용 카드와 연결된 청구지 주소를 입력하십시오")

 

결과 : 해당 문제로 인한 결제오류 사라짐.


유용한 링크

iOS, 안드로이드, 웹 UI/UX 볼 수 는 Mobbin

 

 

UX 사례

디자이너 짐니 님 브런치🌟

UX 디자인의(2)

 

 

참고링크

microcopy의 중요성 http://bokardo.com/archives/writing-microcopy/

UX 디자인 쉽고 빠르게 알아보기 1편 https://www.undernamu.com/ko/insights/all-about-ux-design-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