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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ro-매일학습일지

매일 학습 일지 0608목

by 김찬란_ 2023. 6. 8.

제로베이스 PM스쿨 학습 후 내용을 정리하는 글입니다.

요즘 공부하는것도 그렇고 여러가지 자료를 찾는 것도 그렇고 너무 재밌다.

오늘 날이 흐려서 그런가 컨디션도 좋고 기분도 좋다.

심지어 다이소에서 35000원이나 써서 역시 머니테라피가 최고다 싶다.

어제 케이스 분석을 하면서 느낀건데 나는 스스로 인사이트를 뽑아내는 사람이 되기에는 시간이 좀 걸릴 것 같다.

그래서 조금은 쉬운 방법으로 다른 사람들이 뽑아놓은 인사이트를 모아서 써먹으면 돼겠다 라는 조금 얌체같은 생각을 했다.

그래서 인사이트 리포트 업체를 잔뜩 찾아놨는데 이게 또 여러 재미있는 내용들이 많아서 시간가는 줄 모르고 pdf를 읽었다.

덕분에 오늘 몫에 공부를 늦게 시작하게 됐지만 그래도 재미있으니 됐지모 히히

 


서비스 기획자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이 있는가

프로덕트 성공을 위한 것 그리고 서비스 기획 실무를 위한 것으로 나눌 수 있다.

 

프로덕트 성공을 위해서는 우리가 무엇을 만드는지, 사용자와 제품을 이해해야 한다.

회사가 어떻게 돈을 벌 수 있는지, 비즈니스 및 사업 모델도 이해해야 한다.

동료들로 부터 신뢰를 형성하고 리드할 수 있어야 한다.

 

서비스 기획 실무를 위해서는 IT서비스가 어떻게 운영되는지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양한 방법과 아이디어를 내놓아야 한다.

다양한 데이터를 이용해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뽑아낼 수 있어야 한다.

 

 

-

복잡성 보존 법칙

어떤 일을 수행할 때 더이상 줄일 수 없는 필수적 복잡성이 있으며

이는 서비스 사용 시 누가 복잡함을 부담하느냐의 문제이다.

[단-버리고, 세우고 지키기 - 이지훈 저]

 

사용자에게 부담시킨 복잡성은 반드시 어떤 방식으로든 갚아야 한다.

 

복잡성을 해결한 예시⭐️

- 토스의 은행 점검 시간 내 이체

토스는 은행 점검 시간 내 이체가 발생한 경우 해당 이체 내용을 예약송금으로 전환하여 사용자가 점검시간이 끝나길 기다리고, 끝나고 다시 이체해야하는 복잡함을 해결하였다.

 

- 마켓컬리 샛별배송 등장 배경

단순히 이른 새벽에 배송해주는 것이 아니라 '택배를 항상 받을 수 있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를 고민하다가 '모두가 집에 있는 고정적인 시간 = 자고 일어난 직후' 즉 새벽에 배송을 받으면 모두가 택배를 받을 수 있겠지? 라는 생각에서 샛별배송이 등장한 것이다. 택배가 도착 했을 때 집에 부재중인 경우 어딘가에 택배를 맡기고 이를 다시 찾으러 가는 복잡함을 해결한 사례이다.

 

 

 

(현)당근마켓 (구)판교장터

(구)판교장터 는  비슷한/동종 업계인 끼리의 거래의 경우 다른사람보다 거래의 신뢰를 주기 때문에

계정을 회사 메일로 인증을 진행했다. 이로인해 서비스적 로열티 상승으로 믿을 수 있는 서비스 플래폼이 되었다.

(현)당근마켓은 로컬 커뮤니티 비즈니스를 추구한다. 이는 (구)판교장터에 적용한 동종업계 사람과의 거래로 신뢰도가 상승한 것과 같이

"같은" 동네 사람간의 거래로 서비스 로열티를 얻었다.

 

 

 

제품관리자는 팀을 위한 'shit umbrella'이다.

제품관리자는 할 필요가 있는 모든 일을 한다.

정택관련 법무팀과 미팅을 하고 상사에게 보고를 팀원에게 리뷰를 한다.

[카오스 몽키 - 안토니오 가르시아 마르티네즈 저]

 

PM들은 대부분 사내 영향력이 뛰어나다. 그 이유가 바로 PM들이 information flow를 컨트롤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게 생각보다 무섭다.

PM들은 영향력을 높히기 위해 팀을 쪼개서 미팅도 많이 잡고 여러 node의 information flow를 컨트롤 하려고 한다.

[linkedin sw 개발자 박기상 님]

 

tip 

회의의 필수/선택 참여자 구분

선택 참여자에게 '회의주체의의 + 나의생각' 전달 및

'혹 시간이 되서 와주신다면 힘이 되겠습니다. 그러나 현업으로 바쁘시다면 회의 내용을 최대한 회의록으로 정리해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라고 선택지를 준다.

 

도서추천 [프로덕트 오너 - 김성한 저]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양한 방법과 아이디어를 내놓아야 한다.

예시 쿠팡이츠 탄생 배경

 

 

데이터 분석 능력

컨버젼 레이트(CVR) 고객이 서비스로 들어와 우리가 원하는 행동으로 전환하는 비율

=> A/B 테스트를 통해 고객의 전환율이 더 높은 UI를 선택한다. (예시 오바바 선거캠프 20일간 500번이 넘는 A/B테스트 시도 => 6천만 달러의 추가 모금액 달성)

출처 인터비즈 블로그(https://m.blog.naver.com/businessinsight/221356563740)

 

코호트 리텐션(cohort retention)

✔️특정 기준으로 고객군 분리

✔️고객군에 따른 서비스 이용율 추적

✔️이를 통해 특정기간에 어떤 그룹이 이용율이 높은지, 어떤 이벤트가 어떤 이용자를 유치하는 지 들을 알아낸다.

 

 

논리적 사고

출처 요즘IT(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481/)

MECE의 장점

✔️명료함

✔️모든 요소를 빠짐없이 포함할 수 있다. (처음부터 모든 사항을 고려해야 가장 합리적이고 변수없는 정책 기획이 가능하다.)

✔️설득력 향상

 

커뮤니 케이션

두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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