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베이스 PM스쿨 학습 후 내용을 정리하는 글입니다.
MVP와 PMF
MVP ( 최소기능제품, Minimum Viable Product )
MVP란 최소한의 기능을 구현한 제품으로 퀄리티가 낮은 제품을 뜻하는 말은 하이다.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소한의 기능만을 담을 제품을 뜻한다.
MVP는 주로 린 lean 방식에서 나오는데 빠르게 제품을 만들고 이를 시장에 내보인 후 다시 디벨롭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MVP 개념이 사용된다.
이 MVP를 찾는 과정의 회사는 시드 투자 또는 시리즈 A를 받은 회사들일 것인데
빠르게 MVP를 만들고 개선하기를 반복하며 PMF를 찾는것이 이 회사들의 목표이다.
PMF ( 제품시장궁합, Product Market Fit)
스타트업이 망하는 이유 중 가장 높은 이유는
- 제품이 시장에 니즈가 없다.
- 돈이 없다.
이 두가지가 가장 크다.
즉, PMF 를 찾기 전에 돈이 다 떨어진다는 것이다.
마크 안데르센 " The only thing that matters is getting to product market fit" 다른 무엇보다 중요한 한가지는 PMF를 찾는 것이다.
션 에리스 "PMF를 찾기 전 회사를 키우는 것이 스타트업이 가장 빠르게 망하는 길이다."
즉, PMF 찾기 전 스타트업이 하는 일은 모두 무의미하다는 극단의 답이 될 수 있다.
PMF는 시장이 원하는 것으로 PMF를 찾으면 누가 봐도 알 수 있다고 한다.
slack은 정식 런칭 후 사용자 추이가 급격하게 올라 런친 6개월만에 누적 일일 활성 사용자 800만명이 되고 그중 유료 사용자는 300만이라고 한다. 이는 부분 유료 제공 서비스중 가장 높은 전환율인 35%가 넘는 비율이다. 이처럼 누가 봐도 PMF를 찾은 서비스라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PMF는 어떻게 찾는가?
성공게는 왕도가 없지만 실패에는 법칙이 있다고 한다.
우선 MVP에 모든것을 담으려 하지 않는 것이다.
위에서 말했듯 최소한의 기능을 담을 서비스를 만든 뒤 고객들의 의견을 듣는게 중요하다.
고객을 계속 세분화 하면서 왜 이탈하는지, 어디서 가장 많이 이탈하는지, 어떤 고객이 서비스를 사용하는지를 분류하고 이를 분석하면서 서비스를 계속 변화/개선해 가는 게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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