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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 💙/기획자의 지식

적당히 입털기 좋은 UX/UI 법칙

by 김찬란_ 2024. 1. 10.

UX/UI의 10가지 심리학 법칙(도서)

 

 

제이콥의 법칙

사용자는 이미 알고 있는 방식으로 작동하길 바란다.

 

피츠의 법칙

대상에 도달하는 시간은 대상까지의 거리-크기와 함수 관계에 있다. 모바일은 엄지손가락이 이동할 수 있는 영역에 중요한 것을 두어야 한다.

 

힉의 법칙

의사결정에 걸리는 시간은 선택지의 개수와 복잡선과 비례해 늘어난다.

 

밀러의 법칙

사람은 작업기억에 7(+- 2)개의 항목밖에 저장하지 못한다. 정보 제공은 한번에 5개 이하로 해야 한다.

 

포스텔의 법칙

자신이 행하는 일은 엄격하게, 남의 것을 받아들일 때는 너그럽게.

 

피크엔드 법칙

인간은 경험 전체의 평균,합계가 아니라, 마지막 결정적인 순간의 감정을 바탕으로 경험 전체를 판단한다.

 

심미적 사용성 효과

보기 좋은 디자인은 사용성이 뛰어나다 생각한다.

 

폰 레스토프 효과

비슷한 사물이 여러 개 있으면 그중 가장 차이나는 하나만 기억한다. 군계일학

 

테슬러의 법칙

복잡성 보존의 법칙. 모든 시스템에는 더이상 줄일 수 없는 일정 수준의 복잡성이 존재한다. 추상적인, 과하게 간단한 것은 오히려 좋지 않다.

 

도허티 임계

컴퓨터와 사용자가 서로 기다리지 않아도 되는 속도(0.4초 이하)로 인터렉션하면 생산성은 급격히 높아진다.

 

 

 

 

 

 

 

 

전자정부 웹사이트 UI/UX 가이드

행정안정부 제공 전자정부 웹사이트 UI/UX 가이드라인

항목 내용 점수
기능성 / 정보성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가?  
□ 사용자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의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가?  
□ 중요한 정보와 기능을 효과적이며 이해하기 쉽게 표현하고 있는가?  
사용성 □ 웹사이트는 사용자가 요청한 작업에 대해 적절한 속도로 반응하는가?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 및 기능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가?  
□ 하나의 과업을 완료하기 위해, 동일한 작업을 여러 번 반복하지 않는가?  
□ 작업 수행에 불필요한 단계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가?  
직관성 / 일관성 □ 모든 정보와 기능은 논리적 흐름에 적합하도록 구성되어 있는가  
□ 사용자가 이해하기 쉬운 단어와 문장을 사용하고 있는가?  
□ 용어, 스타일, 레이아웃, 기능의 작동 방식 등은 전체 페이지에서 일관성 있게 적용되고 있는가?  
□ 정보의 표현과 기능의 작동 방식은 일반적인 사용자의 기대에 부합하는가?  
□ 사용자의 행동에 도움이 되는 단서 및 정보를 적절한 시기와 위치에 제공하고 있는가?  
사용자 편의성 □ 사용자의 행동과 웹사이트의 반응 사이에 불필요한 요소가 있는가?  
□ 사용자는 원하는 입·출력 도구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가?  
□ 사용자가 선호에 따라 웹사이트의 상태 및 설정을 변경할 수 있는가?  
□ 사용자에게 다양한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가?  
인터페이스 □ 사용자의 실수를 유발하는 요소가 있는가?  
□ 심각한 결과를 유발하는 기능의 실행여부를 사용자에게 확인하고 있는가?  
□ 사용자가 오류를 빠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표현하고 있는가?  
□ 동작을 취소하거나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는 수단이 제공되고 있는가?  
접근성 □ 장애가 있는 사용자에게 비장애 사용자와 동등한 수준의 정보와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가?  
□ 다양한 웹 브라우저에서 모든 기능을 동등하게 이용할 수 있는가?  
□ 초보 사용자와 숙련된 사용자가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모든 기능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가?  
정보구조 □ 사용자가 원하는 페이지나 위치로 이동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수단을 제공하는가?  
□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내비게이션 모형을 적절하게 구현하고 있는가?  
□ 중요한 정보와 다른 정보 간 위계를 명료하게 구분하고 있는가?  

 

 

 

 

 

그 외 UIUX 분석을 위한 여러 지표

 

구분 내용 결과
타켓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는 누구인가?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 형태는 어떠한가?  
욕구
사용자는 왜 우리 웹 서비스를 사용할 것인가?  
사용자는 어떤 가치를 얻게 될 것인가?  
목적
사용자가 하려는 작업은 무엇인가?  
사용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어던 서비스, 콘텐츠, 기능이 필요한가?  
형태
사용자의 유형 ∙ 형태 ∙ 속성은 어떠한가?  
서비스는 PC, Mobile 중 어느 유형으로 이용하는가?  
사용자는 서비스를 어느 시간에 많이 이용하는가?  
니즈
사용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  
사용자는 이러한 서비스나 콘텐츠, 기능이 어떠한 형식으로 제공되길 바라는가?  

 

 

 

 

사용자 측면
 제공되는 콘텐츠가 사용자의 주요 관심사인가?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요소 및 요구되는 사항은 적절히 배치되어 있는가?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콘텐츠는 유용한 것인가?
서비스 측변
콘텐츠의 우선순위를 나눌 수 있는가?
무엇이 중요한 콘텐츠이며 빠진 콘텐츠는 없는가?
서비스의 동선이 존재하며 목적지까지 쉽게 갈 수 있는가?
집중해서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에 시간적인 변화를 제공하는가?
브랜딩 Branding
폭 넒은 인지도를 가지고 신뢰성을 전달하고 있는가?
기업의 경영철학, 목표를 바르게 전달하고 있는가?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사용자에게 가치있고 신뢰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는가?
CI(기업로고), BI(브랜드 로고), 네이민으로 기업이미지를 통합하고 있는가?
콘텐츠 Contents
시작하고자 하는 콘텐츠 및 소식이 자세하며 전반적인 설명과 깊이 있게 구성되어 있는가?
사용자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구성하고 있는가?
정보구조(IA)
콘텐츠의 계층구조와 분류가 논리적이며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인터페이스(Interface & Navigation)
내비게이션의 구조가 사용성에 무리가 없는가?
검색 창, 콘텐츠 바로보기 등 정보를 손쉽게 탐색하고 접근할 수 있는가?
현재 위치를 표시해 주어 깊이가 깊어져도 쉽게 원하는 정보로 이동할 수 있는가?
디자인 Design
컬러가 브랜드 이미지와 맞도록 구성되어 있는가?
메인컬러와 서브컬러가 조화로운가?
전체적인 look&feel의 통일성이 존재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