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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mind book

현업 기획자 도그냥이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 스쿨 - 이미준 지음

by 김찬란_ 2023. 10. 8.

 

서비스 기획의 '정석' 에 포함된다보는 도그냥 이미준 님의 '서비스 기획 스쿨' 이다. PM을 준비하면서 관련 영상이나 자료를 찾아볼 때 반드시 만날 수 있는 랜선 멘토이시다. 

 

 

 

chapter.1 서비스 기획자는 뭐하는 사람일까

기획자가 속한 팀은 핵심 전략을 설정하고 신사업을 주도하며 새로운 프로젝트를 발주하는 역할을 해왔다.

 

서비스 기획자는 '현재 시점에서 무엇을 하고 싶다'는 전략을 세우는 것만으로는 업무가 끝나지 않는다. 서비스 기획자는 전략에서부터 끊임없이 되묻는다. "그걸 어떻게 할 건데?"

 

전략 기획이 비즈니스 생태계에서 살아남을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이라면, 서비스 기획은 사용자 반응을 보며 계속해서 이 모델을 정교화시키는 피봇Pivot을 빠르게 실행하여 시스템 속에서 작동 시킨다. 

 

전략 기획자가 언데 어디서나 방향을 잃지 않도록 하늘에 북극성을 띄워주는 사람이라면 서비스 기획자는 그 북극성을 목표로 어떻게 바다를 헤쳐 나갈지 선원들과 상의해서 노를 저어가는 사람이다. 파도가 강할 때와 약할 때, 나무로 만든 통통배로 갈지 철로 된 선박으로 갈지에 따라 방법이 달라진 테지만 어쨌든 북극성을 따라가도록 하는 게 서비스 기획자의 업무다. 

 

서비스 기획의 핵심이 '어떻게 구현할 것인가'

 

서비스 기획자가 하는 일 1 : UX와 비즈니스 모델까지 생각한다. ->CGV의 비즈니스 전략 변화에 따른 홈화면 차이

 

서비스 기획자가 서비스 개선을 기획할 때는 자신의 경험이나 고객 불만을 근거로 해서는 안 되기 때문이다. 자신의 경험이 시작점은 될 수 있지만 궁극적인 서비스 개선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전략과 방향에 대한 다각도의 이해를 바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겉으로는 별 차이 없고 비슷해 보이는 대안일지라도 그 시점의 상황과 전략에 따라 맞는 것이기도 하는 틀린 것이 되기도 한다.

 

서비스 기획자가 하는 일 2 : 개발 환경과 비용까지 생각한다.

'씀' 이란 앱의 임시 저장 기능을 도입하기 위해선 해결해야할 이슈 가 있다.

데이터의 구분과 처리비용

 

서비스 기획자가 하는 일 3 : 서비스 전체의 선순환을 생각한다.

원티드가 세밀한 연차별 연봉 기입을 받는 이유를 생각하자.

결국 서비스는 회사가 운영하는 것이다.

눈에 보이는 페인포인트만 잡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등 연관 관계를 통합적으로 사고해야 한다.

 

* 화면설계서, 스토리보드 

화면이 포함된 기획 설계 산출물로 기획의도와 목표, 와이어프레임과 디스크립션이 포함된 문서다. 기획자의 최종 산출물로 볼 수 있다.

 

 

 

 

chapter.2서비스 기획을 위해 알아야 할 것들

chapter.3 프로젝트 실무에 돌입하다

chapter.4 프로젝트는 여럿이 함께

chapter.5 서비스의 탄생